제 1 조 (목적)

이 약관의 목적은 ㈜룸앤스페이스(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룸앤스페이스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항과 같으며, 정의되지 않은 용어에 대한 해석은 관계법령 및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내 별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1. 서비스 : 고시원, 쉐어하우스, 원룸, 게스트하우스 및 기타 부동산과 공간 정보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회사가 룸앤스페이스를 통해 제공하는 웹 및 모바일 온라인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회원 :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로그인하여 본 이용약관에 따라 회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를 말합니다.
3. 회원가입 : 네이버 아이디를 소유한 이용자로서 본인 명의의 아이디로 서비스에 최초 로그인을 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본 서비스는 네이버 로그인 API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4. 아이디 : 회원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이 사용을 특정한 네이버 아이디를 말합니다.
5. 비밀번호 : 아이디에 대응하여 회원 자신이 정한 네이버 비밀번호를 말합니다.
6. 게시물 :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에 게시하거나 표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 정보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하며, 회원이 서비스를 통해 이용한 후기와 별점 등을 포함합니다.
7. 파트너 : 서비스에 부동산 및 공간 정보를 등록하기 위해 별도의 ‘룸앤스페이스 파트너 전용사이트’에서 파트너 가입을 마친 이용자를 말합니다.
8. 파트너 전용사이트 : 파트너가 가입 및 정보 등록과 관리를 할 수 있는 별도의 사이트입니다.
9. 서비스 관리자 : 본 서비스의 관리 및 운영을 총괄 담당하는 직원 또는 일정 그룹의 팀을 지칭합니다.

제 3 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하여 공지합니다.
4.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은 공지된 시점부터 그 효력이 발생하며, 이용자는 약관이 변경된 후에도 본 서비스를 계속 이용함으로써 변경 후의 약관에 대해 동의를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1. 회사는 서비스 운영을 위해 별도의 운영정책을 마련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회사는 룸앤스페이스에 운영정책을 사전 공지 후 적용합니다.
2.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별도의 운영정책,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5 조 (이용계약 체결 및 해지)

1. 서비스 이용계약은 이용자가 최초 서비스에 로그인 시 네이버 로그인 API에서 요청하는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한 후 본 서비스의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하면 체결이 완료됩니다. 회사는 이용계약이 체결되면 네이버㈜로부터 회원의 이름, 이메일 및 기타 개인정보를 제공받아 보관하며, 서비스 제공 목적 범위 내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가입신청자”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은 사후에 이용가입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회사로부터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회사는 회원의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으며, 기타 관련서류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본 서비스관련 설비상, 기술상 기타 운영 업무상 문제의 소지가 예상 될 경우 그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원에게 이메일 및 SMS 등을 통한 광고 및 서비스 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이를 원치 않는 경우 언제든지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6. 법률에서 정한 특별한 규정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회원의 별도 동의 없이 회원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6 조 (회원정보의 변경)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네이버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수정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7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8 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회사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4.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9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전자우편주소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회사의 공지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불만 또는 피해구제요청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력 및 시스템을 구비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회원가입신청 또는 회원정보변경(네이버에서의 정보변경 포함) 시 및 공간 예약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도용
㉰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회원은 관련 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정책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2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시원, 쉐어하우스, 원룸, 게스트하우스 및 기타 부동산의 정보 및 관련 콘텐츠 제공
㉯ 고시원, 쉐어하우스, 원룸, 게스트하우스 및 기타 부동산 검색
㉰ 찜하기, 공유하기 등 부가 서비스
㉱ 이용후기, 별점등록 등 평가 서비스
㉲ 기타 회사가 개발하거나 타 회사와의 제휴 및 협력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이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 등에 게시합니다.

제 13 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가 있습니다.
2.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자에게 통지하거나, 이용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공지사항으로 게시합니다.

제 14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 내 공지사항, 서비스 화면,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위 정보 제공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화면 및 홈페이지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저작권 및 관리)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4. 회원은 서비스에서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아니 되며,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관련 권리자는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회사에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삭제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 16 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 17 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회사는 회원 상호 간 및 회원과 파트너 등 제 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9. 회사는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 조 (분쟁해결)

1. 회사는 회원 상호 간 또는 회원과 파트너 간 등 제 3자 간의 분쟁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당사자 간에 직접 해결해야 합니다.
2. 회원 상호 간 또는 회원과 파트너 간 등 제 3자 간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에 대해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19 조 (재판권 및 준거법)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통신 심의 관련법 등 관계법령과 상관습에 따릅니다.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